C++ 시작하기 위해서는 C#과 마찬가지로 Visual Studio를 설치한다.
그 후에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에 시작하면 되는데,
마침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나타난다.
프로그래밍을 할 시에 꼭 필요한 주석 기능에 대해 추가로 알아보고자 한다.
주석 이란?
- 코드에 삽입된 메모를 뜻한다.
- 주석 처리가 되면 컴파일 대상에 제외된다.
주석을 왜 사용하는가?
- 프로그래밍은 주로 팀 작업을 진행한다!
- 타인의 코드를 분석하거나 타인이 나의 코드를 분석할 때 주석이 설정되어 있다면 분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어 시간을 줄일 수 있다!
주석 사용 방법
##1. 행 단위 주석 : //
-> 슬러쉬 2개 이후 작성된 모든 내용은 주석 처리가 된다!
##2. 블록 단위 주석 : /* */
-> (슬러쉬 + 별) 부터 (별 + 슬러쉬)까지 주석 처리가 된다!
주석 사용 단축키
주석 설정 : 컨트롤 + K + C
주석 해제 : 컨트롤 + K + U
주석 사용 시 주의 사항
##1. 단축키 사용
컨트롤 + U : 모든 대문자를 소문자로 바꾸는 단축키
##2. 블록 단위 주석
(슬러쉬 + 별)과 (별 + 슬러쉬)는 짝을 이루어야 한다!!
/*AA /*BB*/ CC*/
#include <iostream>
# : 전처리 지시자
컴파일 이전에 수행하라고 지시한다! -> 무엇을?
include : 포함하다!
컴파일 이전에 포함하라고 지시한다! -> 무엇을?
<iostream> : C++ 표준 입출력 라이브러리
콘솔창에 대한 입력과 출력의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!
-> 컴파일 이전에 콘솔창에 대한 입출력 기능을 포함하라고 지시한다!
using namespace std;
main 함수
진입점을 설정한다!
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가장 먼저 실행되는 함수이다!
main 함수가 종료되면 프로그램 또한 종료된다!
무조건 존재해야 하지만, 2개 이상 존재할 수 없다!
이름이 main으로 정해져있기 때문에 변경이 불가능하다!
{}
함수의 범위를 뜻한다!
함수의 시작과 끝을 {} 로 감싼다!
main 함수의 시작은 {
main 함수의 종료는 }
void main()
{ // 여기부터
// cout : Console Output의 약자.
// 출력의 기능을 담당하는 객체.
// 함수가 아니다!
// cout : 콘솔창에 출력해주세요!
// << : 무엇을?
// 본 기능은 연산자이지만 cout 과 만나면서 추출 연산자로 사용 된다.
// "Hello World" : 문자열
// 단일 문자 : 한 개의 문자를 사용한다. 작은 따옴표로 감싼다. 'A'
// 문자열 : 두 개 이상의 문자를 사용한다. 큰 따옴표로 감싼다. "AA"
// endl : End Line의 약자.
// 개행(줄바꿈)의 기능을 담당하는 객체.
//cout << "Hello World";
// ;(세미콜론) : 문장이 끝났다!라는 의미.
// 문장이 끝날 경우 마침표를 찍듯이 세미콜론이 있어야만 문장이 끝났다 라고 인식한다.
cout << "Hello World" << endl;
} // 여기까지
프로젝트 생성 방법
##1. 비쥬얼 스튜디오 실행
##2.
-> 파일 -> 새로 만들기 -> 프로젝트
-> 시작 페이지 -> 새 프로젝트
##3. Visual C++ 선택 -> Win32 콘솔 응용 프로그램 선택
##4.
-> 이름 : 소제목 (클라이언트, 툴, 등 등 등)
-> 위치 : 어디에 만들 것인지
-> 솔루션 이름 : 대제목 (전체적인 이름)
##5. 다음 -> 마법사 실행 -> 다음
##6. 빈 프로젝트 체크
##7. 마침
cpp 파일 생성 방법
##1. 솔루션 탐색기 -> 소스 파일 폴더에 우클릭
##2. 추가 -> 새항목
##3. 파일 이름 설정 후 추가
실행파일 생성 방법
코드 작성 -> 전처리기 -> 컴파일 -> 어셈블러 -> 링커 -> 실행파일 생성
##1. 코드 작성
사용자가 프로그래밍 문법에 맞게 코드를 작성하는 작업.
##2. 전처리기
컴파일 이전에 수행한다 하여 전처리기 라고 한다.
-> # : 전처리 지시자
#이 붙은 코드라인을 컴파일 이전에 처리한다!
##3. 컴파일
1차 번역 단계.
고수준 언어를 저수준 언어로 번역을 수행한다!
프로그래밍 문법에 맞게 작성한 언어들을 어셈블리어로 번역을 수행한다!
(고수준 언어 -> 저수준 언어(어셈블리어))
##4. 어셈블러
2차 번역 단계.
저수준 언어를 기계어로 번역을 수행한다!
어셈블리어를 바이너리 코드로 번역을 수행한다!
(저수준 언어(어셈블리어) -> 기계어(바이너리 코드))
어셈블러 단계를 거치면 .obj 파일이 생성된다.
##5. 링커
생성된 .obj파일과 .lib 파일을 하나로 묶는 작업을 수행한다!
##6. 실행 파일 생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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