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- using : 지시자
- 사용하라고 지시한다! -> 무엇을?
- namespace : 이름공간
- C++부터 등장하게 되었다!
- 중복된 이름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다.
- 이름 공간을 사용하라고 지시한다! -> 어떤 이름공간?
- std : Standard의 약자. 표준
- 표준이라는 이름을 가진 공간을 사용하라고 지시한다!
스코프 연산자
::
이름 공간 :: 사용할 기능
- using namespace와 비슷한 기능을 한다!
namespace A
{
void Render()
{
cout << 'A' << endl;
}
}
namespace B
{
void Render()
{
cout << 'B' << endl;
}
}
using namespace A;
using namespace B;
void main()
{
std::cout << "Hello World" << std::endl;
A::Render();
B::Render();
}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void main()
{
변수와 자료형
변수란?
- 메모리를 할당한 공간에 이름을 부여하는 것.
// 자료형이란?
// 어떤 데이터를 저장할 것인지, 얼마만큼 공간을 할당할 것인지 설정하는 것.
// -> 어떤 데이터 : 정수, 실수, 문자
// -> 얼마만큼 공간을 할당 : 크기
// 변수 선언
/*
자료형 변수명
*/
int형의 크기 만큼 공간을 할당한다!
해당 공간은 int형 데이터 읽는 방식으로 다룬다! (정수형)
이렇게 할당한 공간에 playerHp라는 이름을 부여한다!
int playerHp;
//// 변수를 선언만 할 경우 쓰레기 값이 채워진다!
//// 쓰레기 값이란?
//// 아무런 쓸모가 없는 값.
//int playerHp;
//// 초기화
//// 변수에 값을 최초로 적용하는 것.
//// playerHp라는 공간을 만든다!
//// -> 해당 공간에는 쓰레기 값이 채워져 있다!
//int playerHp;
//// playerHp라는 공간에 100이라는 값으로 채워 넣는다!
//playerHp = 100; // 변수 초기화
////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!
//int playerHp = 100;
//cout << playerHp << endl;
//// 변수명 규칙
//// ##1. 알파벳과 숫자로 구성할 수 있다!
//// 단, 숫자가 먼저 올 수 없다!!
//int playerHp1; // 가능
//int player1Hp; // 가능
//int 1playerHp; // 불가능
//// ##2. 변수명은 특수문자로 설정할 수 없다!
//// 단, _는 허용
//int playerHp!; // 불가능
//int playerHp_; // 가능
//// ##3. 변수명은 대소문자를 확실히 구분한다!
//int playerhp;
//int Playerhp;
//// ##4. 동일한 이름의 변수명을 지을 수 없다!
//int playerHp;
//int playerHp;
// ##5. 프로그래밍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키워드로는 이름을 지을 수 없다!
int namespace; // 불가능
}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void main()
{
// 자료형
// ##1. 기본 자료형
// 프로그래밍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타입들을 뜻한다.
// ##2. 사용자 정의 자료형
// 사용자 필요에 맞게 디자인하는 타입들을 뜻한다.
//// ##1. 정수 자료형
//// short, int, long, long long
//short a = 10;
//int b = 20;
//long c = 30;
//long long d = 40;
//// ##2. 실수 자료형
//// float, double, long double
//float a = 3.14f;
//double b = 3.1415;
//long double c = 3.141592;
//// ##3. 단일 문자 자료형
//// char
//char a = 'A';
//char b = 'B';
//// ##4. 논리 자료형
//// C++부터 등장한 자료형
//// 참 또는 거짓을 표현하는 자료형이다!
//// 저장하는 데이터가 0이 아니면 모두 참(1)
//// 저장하는 데이터가 0이면 거짓(0)
//// bool
//bool a = true; // 참
//bool b = false; // 거짓
//
//cout << a << endl;
//cout << b << endl;
// 자료형의 크기
// 0과 1로 이루어진다!
// bit : 프로그램 자료 크기의 최소 단위
// -> 1bit : 0 또는 1
// 8bits가 되면 1byte 라고 한다!
// 자료형의 크기는 기본 byte 단위이다!!
// byte는 기본적으로 2의 n승으로 증가한다.
// 1byte(8bits)의 크기를 가지는 자료형 : bool, char
// 2bytes(16bits)의 크기를 가지는 자료형 : short
// 4bytes(32bits)의 크기를 가지는 자료형 : int, long, float
// 8bytes(64bits)의 크기를 가지는 자료형 : long long, double, long double
// 자료형의 크기는 OS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!
// int 자료형은 16bits 환경에서 2bytes의 크기를 가지며, 32bits 이후 4bytes의 크기를 가진다!
// 음수 표현 방법
// 맨 왼쪽에 있는 비트가 부호 비트이다.
// 부호 비트가 1일 경우 음수, 0일 경우 양수로 판단한다.
// 단순히 부호 비트만 0을 1로 바꾸면 양수에서 음수로 변환이 될까?
/*
0001 1
1001 -1
-------------------
1010 0 = 0000
부호 비트만 단순히 바꾼다고해서 양수에서 음수로 변환되지 않는다!!
*/
// 양수에서 음수, 음수에서 양수로 변환하는 방법
// 2의 보수! 취하자!
// 2의 보수란?
// 1의 보수 취한 값에 + 1 하는 것.
// 1의 보수란?
// 비트 반전
// -> 0은 1로, 1은 0으로 변환하는 것
/*
0001
1의 보수 1110
2의 보수 1111
0001 1
1111 -1
----------------
0000 0
*/
//// 부동 소수점 방식의 오차 확인
//float a = 0.f;
//for (int i = 0; i < 100; ++i)
// a += 0.1;
////cout << a << endl;
//printf("%f\n", a);
// 이스케이프 문자열
// 형태는 문자열이지만 단일 문자로 취급된다!!
// \n (개행), \t (탭), \0 (NULL문자)
cout << '\t'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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